재무제표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재무제표에서는 재고자산의 종류가 다양하게 나옵니다. 그 종류도 다양해서 무언가 비슷해 보이면서도 다른것들이 많은데 재고 자산의 종류가 어떻게 분류되는지 아래에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재무제표란?
재무제표는 기업에서 주기적으로 발표하는 종합보고서로서 그 내용은 특정 시점의 경제적인 상태와 경제적 활동을 통한 결과에대해서 알려주는 보고서입니다. 흔히 네이버 금융에서 볼 수 있는 재무상태표라든지 손익계산서 등이 재무제표에 해당 됩니다.
재무제표에는 재무상태, 포괄손익계산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주주들의 지분 구성내역의 변동을 나타내는 자본변동표, 그리고 숫자로 표현할 수 없는 여러가지 사항들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연결재무상태표,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등이 경우에는 한국이 회계기준으로 선택한 국제회계 기준이 적용되는 항목 들입니다.
재고자산이란?
재고자산은 기업이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산으로, 아래와 같이 크게 세 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 판매를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산 (상품, 제품 등)
- 생산 과정에 있는 자산 (반제품, 재공품 등)
- 생산 또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투입되는 원재료나 소모품
이러한 재고자산은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위해 필수적으로 보유되어야 하는 자산입니다. 재고자산은 유동자산에 속하며,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상품
기업이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목적으로 구입한 것을 말한다. 부동산 매매업에서는 판매를 목적으로 소유하는 토지, 건물, 기타 이외 유사한 부동산도 상품에 포함된다. 특히 우리나라 대기업에서 내부거래가 많은 경우 이 상품의 양이 많다.
제품
기업 내부에서 판매를 목적으로 제조한 생산품을 말합니다.
반제품
자가제조한 중간제품과 부분품 등을 말한다.
재공품
제품의 제조를 위하여 제조과정에 있는 제품을 말한다.
원재료
완제품을 제조, 가공할 목적으로 구입한 원료나 재료 등을 말한다.
소모품
내용연수가 1년 미만인 예비부품과 수선용구를 말한다.
미착품
소유권은 기업에 넘어 왔지만 실물은 아직 기업 창고에 도착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